안녕하세요. 예니아빠입니다.
요즘 도쿄 올림픽/페럴림픽에 욱일기 관련 이슈가 많습니다.
특히 욱일기 응원, 독도 표기 등 여러가지 이슈사항이 모두 일본쪽에 유리(?)한 해석으로 우리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데요.
욱일기가 무엇인지, 도쿄올림픽/페럴림픽 응원 허용이 어떠한 영향이 있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욱일기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위 사진이 우리가 알고 있는 욱일기 입니다.
욱일기는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깃발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에서 사용했것 깃발입니다.
제 2차 세계대전의 전범국인 독일, 일본이 사용한 깃발을 전범기라고 부릅니다.
즉, 욱일기는 독일의 하켄크로이츠(나치당 깃발)와 함께 일본이 전쟁시 사용한 깃발입니다.

 


하켄크로이츠 출처 케티이미지코리아

일본(욱일기)과 독일(하켄크로이츠)은 제 2차 세계대전 폐망 이후 피해국가를 대하는 방식이 완전 다릅니다.
독일의 경우 피해국가에 진심어린 사과와 함께 하켄크로이츠를 사용금지 하면서 자신들이 잘못한 부분을 반성하고 있는대요.
일본은 아직까지 침략에 대해 부정하고, 피해국가에게 사과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욱일기는 아직까지 자위대의 국기로 사용하고 있지요.


뉴스에서 보니  2020년 도쿄올림픽/페럴림픽에서 욱일기 응원을 사실상 허용하고 있고, IOC에서도 별다른 재제가 안들어오는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

특히 페럴림픽 메달을 보면 마치 욱일기 이미지를 따온 듯 한 메달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욱일기른 대놓고(?) 보여주고, 응원을 허용하는 것이 점점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이런 국제대회에 욱일기로 응원을 하고, 기관에서 묵인하에  진행된다면
욱일기는 점점 더 공식적인 자리로 나올 것입니다.
이번 올림픽이 공식적인 첫 자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올림픽에도 나왔으니 월드컵 응원에도 나올수 있고, 그러다보면 응원만이 아닌 공식적인 유니폼디자인등 아주 많은 곳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에초에 막아야하는 것입니다.
욱일기 허용에 대해서는 중국도 우리나라와 동일한 입장이라 일본에서는 고민을 좀 하고 있는 것 같은대, 이번 기회에 좀 더 밀어붙어야 합니다.

그리고 독도문제..우리나라 대응도 생각해봐야합니다. 우리는 평창 올핌픽때 지도에서 일본 항의로 독도를 빼줬는데 왜 일본은 우리말을 안들어줄까요?
독도가 우리땅인대 왜 일본 지도에 표시가 될까요.
좀더 강력한 항의, IOC 등 국제기구에 어필을 해야하는데 그렇게 되고 있는지 안타깝습니다.

2020년 도쿄올림픽은 시작 전부터 이슈가 많네요. 따질껀 따지고, 가져올 결과는 분명히 가져올 수 있는 업무가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