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니아빠입니다.

제 13호 태풍 '링링'이 지나갔습니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피해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어서 빨리 복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태풍이 지나고 날씨가 좋을 줄 알았지만, '가을 장마'가 아직 안끝났네요. 가을 장마로 인해
가을 특유의 높은 하늘을 보는게 조금 늦어질 것 같습니다.

그럼 가을 장마가 무엇인지, 언제까지 비가 올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을 장마1

 

가을 장마, 발생 원인, 기간

우선 '가을 장마' 라는 단어에 대해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가을 장마는 중국쪽으로 간 장마전선과 여름이 지나면서 확장하며 남하하는 시베리아 고기압과 만나면서 발생하는 궂은날씨와 강우를 말합니다.
보통 북쪽(시베리아)의 찬 기운과 남쪽(북태평양)의 따뜻한 기운이 만나는데, 하필 그 지점에 우리나라가 있네요.

보통 8월 말 ~ 9월 중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때에 따라서는 10월 초까지 보인다고 하네요.
그리고 9월에 우리나라에 피해를 자주 주는 태풍과 함께 많은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정확하게 언제부터 가을 장마가 생겼는지는 알 수 없고, 매년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쉽사리 예측이 힘든 것 같습니다.

올해도 9월 1주차부터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추석이 예년보다 빠르기 때문에 햅쌀등 농작물 수확이 추석 이후에도 많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는대,
이렇게 가을 장마로 인해 곡식에 피해를 입으면 안될 것입니다.

 

 

서울특별시 기준으로 이번주 날씨예보를 보면 9월 10일까지는 비가 온다고 되어있습니다.
즉, 이번주까지는 가을장마가 지속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행이 추석연휴에는 비가 오지 않을 것으로 보이네요.ㅎㅎ

날씨가 맑은 지역도 있습니다.

지금도 전국이 흐리거나 비가 오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 집에서 찍은 사진인대요.
여기는 비도 안오고, 날씨가 무덥기만 하네요.
습도도 높아서(어제까지 비가 왔어요) 일반 여름때보다 더 후덥지근 합니다. 아직까지는 에어컨을 켜야 되네요.

 

이번주 예보를 보면 전국에 비가 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남부지방에서 중부지방으로, 서부지방에서 동부지방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 가을장마 대비 잘하시고,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